서브상단 글자

산하학회

컨텐츠 내용입니다.
한국일본교육학회 홈피 이미지

한국일어교육학회       www.kaje.or.kr

창립 연월일

1999년 03월01일

학회 목적과 범위

1999년 3월 창립한 한국일어교육학회는 한국의 일본어 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세계의 일본어 교육과 소통한다는 취지 하에 한일 연구자의 인적・학문적 교류를 확대해 왔으며, 일본어교육 전문학회로서 한국에서의 일본어교육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 발간되는 학술지 『일본어교육연구』는 일본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면서, 흥미 있고 독창적인 주제 발표를 통하여 활발한 학문교류와 학술적 정보교환, 그리고 세계의 일본어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학술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세계 일본어 연구자와의 교류를 증진하고, 일본어교육의 새로운 이론과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학회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장 인사말

    봄빛 화창한 좋은 계절을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18년 12월 총회에서 승인을 받고 2019년 3월에「한국일어교육학회」제11대 회장으로 취임한 극동대학교의 겐코 히로아키(検校裕朗)입니다. 큰 역할을 맡은 만큼 직책의 중대함과 함께 새로운 결의에 차있습니다.

  본 학회는 상명대학교 김숙자(金淑子)교수님을 초대회장으로 1999년에 창립하여 일본어교육 분야에서 특화한 학회이며, 금년 2019년은 20주년을 맞이하는 기념할 만한 해입니다. 1998년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오부치케이조(小淵恵三)총리가 한일 파트너십 선언을 한 이후, 새로운 한일 관계 기운이 높아지는 가운데 다음해에 한국 최초의 일본어교육 전문학회가 탄생한 역사적인 자리에 일본어교육 전공자로 동석했던 감격을 지금도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 역대회장님과 임원 여러분의 노력과 회원 여러분의 협력으로 본 학회는 20년 전의 제가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의 훌륭한 발전을 해왔습니다. 국제교류기금의 사쿠라 네트워크로부터 최초의 지원을 받은 단체 중의 하나이고 일본, 대만, 중국과의 국제연계도 강화되었으며, 일본의 국립국어연구소와 학술 협정도 맺었습니다.
  본 학회의 학술지인『日本語教育研究』는 2013년, 한국연구재단의 학술등재지로 승격된 이후에는 한국 내에서 영향력 있는 우수 학술지로 평가받고 있으며, 연구자간의 학술교류를 이어주는 국제학술대회와 워크숍은 매년 호평을 받으며 개최되고 있습니다.

  설립 당초부터 한국인 연구자와 일본인 연구자가 상호 협력하여 일본어교육을 발전시키고자하는 이념으로 출발하였고, 오늘날에는 한국 내에서 한국인 연구자 뿐 만 아니라 일본인 연구자에게도 사랑을 받으며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는 학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20년 후에는 더욱 훌륭한 관계와 연구 풍토가 형성되어 다중언어・다중문화(複言語・複文化)의 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는 꿈을 안고 있습니다.

  10대 집행부에서 시작한 한국어와 일본어 홈페이지의 정비가 완료되어 금년 3월에 오픈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인터넷상으로 논문 투고 시스템도 가동하고 있습니다. 11대 집행부에서도 학술대회와 학술활동을 통해 더욱 더 새로운 일본어교육의 이론과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학술정보를 제공하면서 일본 및 세계와 소통하는 한국 일본어교육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향후로도 30여년에 걸친 한국 선배 연구자 여러분께 배운 전통을 소중히 하고, 회원 여러분의 마음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면서 임원진들과 성실하게 힘을 합쳐, 본 학회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매진할 것을 다짐합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변함없는 협력과 지원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회원 여러분의 더 크나큰 발전과 건승을 기원하면서 저의 인사말을 마치겠습니다.

                                                                  

2019년 3월
제11대 한국일어교육학회 회장
                겐코 히로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