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 글자

산하학회

컨텐츠 내용입니다.
한국일본교육학회 홈피 이미지

한국일어교육학회       www.kaje.or.kr

창립 연월일

1999년 03월01일

학회 목적과 범위

1999년 3월 창립한 한국일어교육학회는 한국의 일본어 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세계의 일본어 교육과 소통한다는 취지 하에 한일 연구자의 인적・학문적 교류를 확대해 왔으며, 일본어교육 전문학회로서 한국에서의 일본어교육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 발간되는 학술지 『일본어교육연구』는 일본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면서, 흥미 있고 독창적인 주제 발표를 통하여 활발한 학문교류와 학술적 정보교환, 그리고 세계의 일본어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학술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세계 일본어 연구자와의 교류를 증진하고, 일본어교육의 새로운 이론과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학회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제13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이화여자대학교 김지선입니다.

역대 회장님을 비롯한 임원진, 회원 여러분의 수고와 노력에 힘입은 행보를 이어가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회장이라는 과분한 중책을 맡겨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새로운 각오를 다져 봅니다. 부족하나마 최선을 다해 임하고자 하오니 부디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한국일어교육학회는 일본어교육에 관련된 연구 및 학술교류와 회원 상호 간의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1999년에 창립되어 올해로 25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창립 이래 국제학술대회를 연2회 개최하고 일본어교육 전문학술지인 ‘일본어교육연구’를 연4회 발행하며 일본어교육・연구의 발전과 지적 교류의 장을 마련해 왔습니다.

그간의 성과를 토대로 뉴노멀 시대의 사회 변혁과 일본어교육의 복합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회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지금까지 이상으로 외연을 확대하고 내실을 다져 나가야 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회 운영의 방향성 및 활성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하고 선도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일본어교육 전문학회로서의 위상을 더욱 견고히 해야 할 것입니다. 2년의 임기 동안 새롭게 구성된 임원진과 함께 학회 활동의 새로운 전개와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본 학회는 일본어교육 학술단체로서 국내외에서 일본어교육의 인지도를 높이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책임과 역할을 다해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일본어교육 전문학회로서 각국의 일본어교육 관련 기관 및 한국 내 일본어교육 네트워크에 속한 연구회와의 긴밀한 연계협력 하에, 새로운 시대를 향한 일본어교육의 나아가야 할 바를 지속적으로 추구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회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원을 기대하며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3월
한국일어교육학회 제13대 회장
김 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