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 글자

산하학회

컨텐츠 내용입니다.

한일언어학회

창립 연월일

2009년 3월

학회 목적과 범위

본 학회는 한국과 일본의 국어학, 한국학, 일본어학, 언어학 등을 총망라한 한일간의 언어연구자의 학술적 교류와 학문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회장 인사말

한일언어학회는 한일 양 언어의 개별 연구는 물론 비교·대조 연구를 통해 언어학 연구에 공헌하고자 관련 연구자들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언어의 생성뿐만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언어, 그리고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상호 이해를 만들어내는 언어의 역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일언어학회가 언어와 문화에 대한 열정을 가진 모든 학자, 교육자, 학생을 환영하는 역동적이고 포괄적인 조직이 된다면 한일 언어연구 분야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한일언어학회의 근간이 되는 연구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고자 합니다. 한일언어학회는 언어학 분야에 기여하고 한국과 일본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하여 연구자들과의 교류를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둘째, 한국과 일본 안팎의 다른 언어 및 문화 조직 간의 협력과 교류를 촉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한일언어학회는 한일 언어 관련 지식과 전문성을 다른 분야의 연구자들과 공유하고 그들의 경험으로부터 배울 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학생과 젊은 학자들이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로부터 배우고,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특히 젊은 세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회장을 맡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한일언어학회의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관련 연구자들 한 사람 한 사람과 소통하며 함께 교류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한일언어학회 회장
박용일